약침이란 전통적인 침구치료와 한약요법을 결합하여 발전시킨 한의학적 치료의 하나입니다. 한약을 정제한 추출액을 경혈점에 주입하여 한약의 효과와 침구치료의 효과를 함께 기대할 수 있는 치료법으로, 추출한 한약재의 종류에 따라 봉약침, 홍화약침, 녹용약침 등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약침은 병변부위의 염증 감소, 면역력의 증강, 통증완화, 영양물질의 직접적 주입 등의 효과가 있어 척추의 퇴행성 질환, 염증성 질환, 면역력 이상으로 인한 자가면역질환 등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침은 통증유발점이나 과긴장된 근육을 자극해 조직을 이완시키고 통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어 근골격계의 통증에 많이 쓰입니다. 그리고 경혈점을 자극하여 막힌 경락을 소통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경혈점의 효능과 경락, 장부의 연결을 통해 내장기의 불균형, 기능저하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침 요법은 침으로 경혈점을 자극하여 환자를 개선시키는 한의학의 치료방법 중 하나입니다, 침은 그 종류와 길이, 굵기와 기법 또한 다양하여 환자의 체질과 증상, 당일 컨디션에 따라 각자 다르게 시술되곤 합니다.
침은 그 효과가 빠르고 통증이 적으며 상대적으로 안전하여 예전부터 널리 사용되었지만, 무분별하게 사용될 시 훈침(침을 맞고 어지러움), 절침(자침된 침의 절단), 내출혈, 폐나 신장 등의 장기손상, 감염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한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절차에 따라 시술되어야 합니다.